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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정 및 학사운영

 

평화복지대학원에서 제공하는 교과과정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전공분야

선택분야

 

총 교육기간 2년 4학기제로 운영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우수한 학생들을 위해 3학기에 조기졸업 할 수 있는 조기졸업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공통필수분야와 전공분야 및 선택분야 등을 포함하여 총24학점을 취득해야한다.

 

□ 공통필수분야

본 대학원의 심화된 학습을 받기위해 3개로 구성된 공통필수분야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 인간과 우주

인간과 사회의 본질 규명은 물질과 생명현상의 탐구로부터 출발한다. 이러한 점에서 현대 자연과학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강좌의 전반부는 우주기원과 구조에 대한 현대 물리학이론, 지구형성과 운동에 대한 지질학이론, 생명계 탄생과 진화에 대한 생물학적이론 등을 학습한다. 후반부에서는 현대 자연과학의 인식론적, 존재론적, 가치론적 기저를 검토하고 이것이 사회제반 현상에 미친 영향과 결과를 분석한다.

 

□ 인류사회과 현대문명

고대문명의 탄생에서 현대정보산업사회에 이르기까지 인류가 그려온 삶의 궤적을 인류학, 역사학, 사회학, 정치학 등의 학제간 협력을 통해 조망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짚어보고 그 원인을 진단한다. 특히 인류문명의 역사가 오늘의 '인간소외', '인간부재' 현상에 어떤 시사점을 제공해주는가에 주목한다. 강좌의 전반부는 현존하는 다양한 세계 문명권의 기원과 실상 그리고 그 추동원리를 탐색한다. 후반부는 문명간의 상호관계를 조명하여 인류가 어떤 당위적 문명사회를 이룩해야 하는지 연구한다.

 

□ 평화와 지구사회

평화는 인성적 측면과 제도적 측면으로 대분하여 추구할 필요가 있다. 전자는 주의 생성론에 입각한 인간의 의식과 의지작용에, 후자는 전승화 이론과 연관된 개인간, 집단간 및 국가간 상호작용과 규범 및 조직의 수립에 초점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전쟁을 포함한 폭력의 원인과 평화구현의 방책을 이 두 가지 측면에서 고찰하되, 개인, 민족, 국가, 이데올로기 등 각 차원에서 다각적 접근을 시도하며 특히 조직과 기능면에서는 팍스 유엔이론을 중심으로, 인성 면에서는 인간성 및 도덕성의 함양과 네오르네상스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종합적인 학습을 하게 한다. 또한 사회평화와 세계평화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평화원리, 예컨대 의사소통, 협상, 중재, 거중조정, 평화교육, 화해, 상호협력, 공존공영, 갈등해소 워크샵, 비폭력 평화문화의 진작 등에 관해서도 연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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